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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변잡기 형식의 수필을 좋아하지 않지만 가끔 가슴을 잔잔하게 만드는 수필을 만날 때엔 기분이 좋다. 그래서 그런 수필을 아이들에게 권하고 싶지만 보통은 외면받기 일쑤다. 사춘기 아이들의 특징. ‘내가 알아서 할 게요.’ 이 함정에 빠져. 이제 중 3이 된 큰 아이도 늘 하는 말이 “제가 알아서 할 게요.”다. 그렇게 말하지만 알아서 하지 않는다는 것도 안다는 큰 아이기에 나도 그냥 놔두곤 하는데 그래도 가끔은 잔소리처럼 말한다. “이 책 참 좋아. 시간 되면 읽어봐.“ 먹히지도 않는 말을 하는 건 책 안에 담긴 메시지 때문 아닐까? 부모나 선생님이 하는 말씀은 잔소리지만 좋은 책에서 해주는 글은 마음을 울리거나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으니까.나 같은 선생님이나 어른이 많았던 모양이다. 중 3 아이들 교과서에 수록되거나 읽기 바라는 수필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으니까.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경험, 미래, 일생. 모두 3개의 큰 주제에 자잘한 수필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모두 쟁쟁한 작가들의 작품이다. 31편의 수필은 내 삶을 그리고 내 인생을 한번쯤은 되돌아 볼 수 있어 좋았다.아들아. 길은 그 자체로 인생이란다. 그리고 그것을 걷는 것이 곧 우리의 삶이란다. (P 48 – 어머니는 왜 숲 속의 이슬을 떨었을까, 이순원 작품 중에서)학교에 가기 싫다는 아들에게 작가의 어머니는 등굣길의 말없는 친구가 되어준다. 가타부타 말도 없이. 20리나 되는 길을 걷는 엄마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나라면 학교가 가기 싫다는 아들을 때려서라도 가야한고 했을까? 아님 그래 가지마. 할까? 엄마의 행동이나 말. 이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나 역시도 그 놈의 ‘욱’하는 성격으로 늘 도 닦는 기분이다. 아이를 키운다는 것, 아니 아이의 길을 개척하게 만드는 일은 쉽지 않다. 작가나 혹은 훌륭한 사람의 어머니들은 다들 한 인품 하셨던 것 같은데... 그걸 알기에 나 역시도 인품 뛰어난 엄마가 되고 싶지만 현실과 이상은 늘 다르다는 게 아쉽다. 더 도를 닦아야 해. 쩝...정말 소중한 것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뛰어난 화가는 그리지 않고도 다 그린다. 훌륭한 시인은 말하지 않으면서 다 말한다. 좋은 독자는 화가가 감춰 둔 그림과 시인이 숨겨 둔 보물을 가르쳐 주지 않아도 잘 찾아낸다. 그러자면 많은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P 79 –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 정민 중에서)‘어지러운 산이 옛 절을 감추었다.’ 라는 제목으로 그림을 그려야 한다면 화가들은 어떤 그림을 그려야 할까? 산에 점으로 찍힌 절을 그린다? 아님 숲에 절 탑이 보이는 것 정도? 그런데 한 화가가 그림을 그렸다. ‘산속 오솔길에 한 스님이 물동이를 이고서 올라가는 모습.’ 좋은 그림이란, 시란 그런 것 같다. 대 놓고 그리고 읊는 게 아니라 그 안에 숨은 뜻 혹은 감춰진 모습을 살짝쿵 내 비칠 수 있는 상상력이라는 것. 어쩜 그래서 내가 그림을 그리거나 시를 짓지 못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이런 수필을 읽다보면 나와 내 주변을 돌아본다. 앞만 보고, 눈에 보이는 것에만 급급하며 산 것은 아닌지 하는 반성과 함께.이런 좋은 글을 아이와 함께 읽으면 가장 좋을 텐데 말이다. 하지만 이것도 내 마음이고 내 강요가 될 수 있으니 슬쩍 책상 위에 책을 올려놓을 뿐. 어떤 말도 할 수 없네. 말하지 않고 행동하게 하는 좋은 방법을 생각해야겠다.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5학년도 개정판
16종 국어 교과서를 한 권으로 읽는다
2012년부터 시작된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개정판이 중3 시리즈가 출간되면서 드디어 완간되었다. 창비의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초판 중1 시리즈가 처음 선보인 2010년부터 지금까지 120만 독자가 애독해온 베스트셀러 시리즈다. 2010년 국어 교과서가 처음 국정에서 검정으로 전환되면서 혼란스러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수십 종의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 가운데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작을 현직 교사들이 직접 골라 엮은 것이 바로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다.
국정 교과서 시대에도 교과서 수록작을 엮은 책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축약된 줄거리에 주제, 소재를 암기하게끔 만들어진 참고서 형식이 대부분이었다. 창비의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독자 스스로 책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원문을 그대로 싣고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독후활동을 함께 수록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이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에게 인정받아 5년 만에 누적 부수 120만 부를 기록하게 되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를 멀리하는 요즘의 청소년들에게 독서의 재미를 찾아주었다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대목이다.
그런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새로 채택한 검정 교과서를 3년 만에 바꾸게 되면서 학교 현장은 또다시 혼란에 빠졌다. 중학교의 경우 학년별, 학기별 구분이 사라지고 생활 국어 교과서를 없애는 등 큰 폭의 변화가 단행되었고, 이에 맞추어 새로이 개발된 16종 국어 교과서가 2012년 6월 발표되어 2013년부터 학년별로 순차적으로 바뀌게 되었다. 교과서의 교체 시기에 맞추어 2012년 중1, 2013년 중2와 고등 시리즈 개정판을 선보인 창비에서는 내년도 중학교 3학년에 진학하는 학생을 위해 2015 개정판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3’ 시리즈를 준비해 내놓게 되었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개정판을 펴내며
첫 번째 경험을 말하다
실수 | 나희덕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장갑 | 박영석
일생 갚아야 하는 빚 | 이청준
젊은 아버지의 추억 | 성석제
아버지의 선물 | 공선옥
어머니는 왜 숲 속의 이슬을 떨었을까|이순원
체찰사 이원익 공께 드림 | 이순신
나의 이중 언어 시절의 이중성 | 박완서
맛있는 책, 일생의 보약 | 성석제
‘좋은’ 사람 | 장영희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 정민
킹콩의 눈 | 장영희
활동
두 번째 미래를 꿈꾸다
재능 없는 사람은 없다 | 김규동
해 지기 전에 한 걸음만 더 | 이현세
굴뚝도 총이 될 수 있다 | 이제석
풀 한 포기의 행복 | 이유미
가슴 뛰는 일을 하라 | 한비야
나를 바꾼 한 권의 책 | 김영세
내 인생을 바꾼 한 권의 책 | 배한성
현실과 상상을 채우는 독서 | 김영모
세상을 만나러 가는 길 | 권용선
독서, 나의 열정적 책 읽기 | 김열규
꿈속에 또 꿈 | 이윤기
활동
세 번째 일생을 기록하다
임시 정부의 문지기가 되고 싶소 | 김구
나는 책만 보는 바보 | 안소영
안중근 의사 자서전 | 안중근
청년 의사 장기려 | 손홍규
간송 전형필 | 이충렬
나비 박사 석주명 | 문만용
내가 8,000미터가 넘는 산을 오른 이유 | 엄흥길
록의 전설 존 레넌 | 이병률
활동
작가 소개
원문 출전
수록 교과서 보기
이 책을 엮는 데 도움을 주신 선생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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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3 수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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