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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도실직한 뒤 고향에 돌아와 그림을 그리고 있는 상하는, 결핵 때문에 그 곳 약수터에 와서 요양하고 있는 금주를 사랑하게 된다 그는 얼마 못 살지도 모를 금주를 예술로 영원히 살리고 싶은 일념에서 그녀의 초상화를 그린다 완성된 초상화를 기념으로 금주에게 주던 날, 금주는 자신이 약혼하였다는 사실을 밝힌다 이에 놀란 상하는 사랑하는 사람을 예술화함으로써 만족할 것 같던 심정이 사실은 애욕 속에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몹시 고민하는 상하에게 금주는 천한 계집인 자기를 열정적으로 사랑하려는 그의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하여 거짓말을 하였다고 고백하며, 그의 열정에 감복한 나머지 각혈을 한다 그리고 또 흥분하면 각혈을 하게 되니 이후에는 자신의 생명을 위하여 영원히 잊어달라고 애원한다
1935년 5월 조선문단 에 발표. 흔히 계용묵을 인생파 작가 라고 하는데 그의 문학은 물적적 소유욕이나 이념 때문에 상실해 버린 또는 상실해 가고 있는 인간성을 회복하는데 지향점을 두고 있다. 백치 아다다 에서도 물질적 소유를 지향하고 있는 수롱이의 삶과 진실한 행복을 희구하는 아다다의 삶을 통해 인간의 참다운 가치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 작품은 작가의 고향과 가까운 곳에 있는 신미도를 중심으로 한 평안도 선천 지방의 벙어리 이야기를 모태로 하였다. 확실이 라는 이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벙어리이기 때문에 아다다 란 별명이 오히려 이름이 되어 버린 비극의 여인에 관한 이야기다. 벙어리이며 백치이기에 구박과 천대를 받으며 살지만 정신적 행복을 추구하며 살다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 이 작품은 소유와 존재 즉 물질적 풍요와 인간적인 삶 중 어느 것이 더 소중한 행복의 근거가 되는 것인가를 극명하게 대립시켜 다루고 있다. 수롱이 로 대변되는 물질을 향한 소유의 집념과 아다다 로 대변되는 존재 자체에 대한 순수한 집념이 선명하게 제시된다. 그러나 아다다 는 운명의 굴절 속에서 끝내 죽음이라는 비극에 이르게 된다. 백치인 아다다이기에 죽음 의 결말 처리는 더욱 강한 비극성을 드러낸다. 다만 이 극단적 대립 속에서 문제로 남게 되는 것은 물질 중심의 삶도 궁극적으로 행복할 수 없고 한편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물질 소유마저도 거부하는 존재 중심 정신 중심의 삶도 궁극적으로 행복할 수 없다는 점이다. 결국 이 소설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진정한 가치는 과연 있는 것인가 또 있다면 과연 그것은 무엇일까 물질 중심의 삶이 가지는 가치는 무엇이며 정신 중심의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 하는 미해결의 질문 속에 독자들을 서 있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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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두지주
백치 아다다
병풍 속에 그린 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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