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엄마표 도서관 여행

내게 있어 첫 도서관은 좁고 삐덕거리는 나무 계단을 밟고 올라가 만난 햇살과 약간의 먼지, 좁은 간격 속에 가지런히 놓인 조금은 낡은 책들이 가득한 국민학교 도서관이었다. 지금 아이들에게 학교 속 도서관은 꽤나 익숙한 곳이지만 내 어릴 적에는 그리 흔한 장소가 아니었기에 나는 참 행운아였던 것 같다. 이후에도 엄마 따라 이동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는 기쁨이라든가, 서점에서 새로운 책들을 구경하고 상상하는 기쁨을 나는 잘 알고 있다. 그런 기쁨을 고스란히 내 아이에게 전해주고 싶어 어릴 적부터 아이와 함께 서점이나 도서관을 자주 드나들었다. 물론, 아이는 학교 도서관이나 지역 도서관에 가는 것을 아주 즐기고 당연하게 생각한다. 뉴스 속에서 새로 문을 연 서울 도서관의 모습을 보고 얼마나 가보고 싶던지... 탁 트인 그곳의 정취가 꽤나 마음에 들었었다. 하지만 일단 우리 집에서 너무 멀다는 단점이 큰 맘을 먹지 않으면 잘 실행하기 어려운 계획이었다. <엄마표 도서관 여행> 표지 속 서울 도서관을 보니 다시 한 번 조만간 이 여행을 계획해야겠다는 생각이 다시 고개를 든다. "도서관 여행"이라니, 정말 참신하다. 우리 지역 도서관 가기도 힘든데 무슨 그리 멀리까지 도서관을 가냐고 할 지도 모르겠지만 그냥 공원에 놀러가는 것처럼 도서관에 놀러갈 수도 있는 것 아닐까? 게다가 그 수많은 도서관 중 아주 독특하고 신기한 도서관들만 소개하고 있으니 아이와 함께 도서관 일주를 계획하여 이 다양한 도서관들을 비교하며 여행하듯 다녀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책은 각 도서관의 특징과 구성을 잘 소개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 도서관에서 놓치면 안 되는 것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게다가 가는 방법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어 어디서든 아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페이지가 "아이와 함께해요" 코너인데 각 도서관의 특징에 맞춰 마치 독후활동을 하듯이 그 도서관에 푹~ 빠져 스며들었다가 집에 와서도 그 도서관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부모와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을 통해 아이들에게 조금씩 스며들게 할 수는 있다. 그래서 아이 앞에서 부모가 먼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고 아이와 함께 있을 때 공중도덕을 더 잘 지켜서 아이들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스스로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도서관도 마찬가지이다. 도서관만 생각하면 공부가 떠오르고 머리가 아픈 장소가 아니라 즐겁고 기쁨이 가득한 곳으로 느끼려면 도서관에서 즐거운 체험을 많이 해야 한다. 이제 날씨도 조금씩 따뜻해지는 이 때, 가족과 함께 도서관으로 나들이를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

엄마와 아이가 함께 떠나는 도서관 여행, 감성과 지성으로 충만한 알찬 체험이 될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용훈 서울도서관장이 추천한 책이며, 서울시내 ‘도서관 올레길 만들기’를 위한 서울 시내 도서관 17곳의 상세한 정보를 담았다. 어른들이 기억하는 도서관은 대부분 시험 공부를 하는 공간이었다. 때문에 자유롭고 감성적인 이미지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으며, 도서관을 매우 낯설게 느끼는 어른들도 많다.

하지만 지금의 도서관은 책만 읽는 딱딱한 공간이 아니라 문화공간이자 정보교류 공간으로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되었다. 또한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나름대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폭넓은 문화콘텐츠를 제공하고 휴식 공간으로서의 기능도 하고 있다. 책과 이야기, 그리고 꿈이 있는 도서관은 엄마와 아이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지금 당장 아이의 손을 잡고 도서관으로 가 보자.

추천사│신나게 도서관 여행을 하면서 꿈을 이루세요
Prologue│공기처럼 책이 아이를 감싸는 공간, 도서관

엄마표 도서관 여행 코스 / 출발하기 전에 / 더 멋진 여행을 위한 준비물
Route 01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보다 서울도서관
Route 02 어린이와 청소년의 미래를 열어 가는 도서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Route 03 도서관 어드벤처 송파어린이도서관
Route 04 글을 듣고 글을 느끼는 도서관 한국점자도서관
Route 05 마음 치유 도서관 광진정보도서관
Route 06 서울에서 제일 큰 도서관 서울숲 숲속작은도서관
Route 07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도서관 다문화어린이도서관 모두
Route 08 신나는 놀이 도서관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Route 09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도서관 정독도서관
Route 10 무대를 펼쳐 읽는 공연 도서관 서울연극센터정보자료관
Route 11 우리나라 제1호 어린이도서관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
Route 12 책이 사는 성나라 은평구립도서관
Route 13 추억 도서관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Route 14 만화도서관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만화의 집
Route 15 쏴알라~쏴알라 영어도서관 양천어린이영어도서관&영어체험센터
Route 16 옛날옛날 도서관 구로구립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
Route 17 숲 속 도서관 관악산시(詩)도서관&숲속작은도서관
Route 18 이런 도서관이 있으면 좋겠어요! 어린이음악도서관
Epilogue?내가 그리는 엄마표 도서관 여행
서울 시내 도서관 리스트

 

 

 

 

 

 

의천도룡기 2권

김용의 [의천도룡기] 2권입니다.PC로 봤습니다. 크레마 뷰어가 더 이상 사용이 힘들어져서 새로운 yes24뷰어로 봤는데 괜찮네요.이전의 크레마 뷰어랑 거의 차이가 없어서 익숙하게..

donghinae.tistory.com

 

ENJOY 도쿄

생전 첫 도쿄 여행을 떠나기 전에 도쿄 여행책 2권을 구매했는데, 한 권은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였고, 나머지 한 권은 ENJOY 도쿄였습니다. 아무래도 두 권을 비교할 수 밖에 ..

gkgfsae.tistory.com